2022. 학교자체평가 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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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 김영란 | 등록일 | 22.04.20 | 조회수 | 149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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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천초등학교
가. 학교 교육활동의 진단과 개선을 통한 학생 성장 및 학교 발전 도모 나. 학생들이 자신의 삶과 배움을 주도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학교문화 조성 다. 학교자체평가의 완전 정착과 전문화를 통한 학교자율운영체제 구축
가. 학교공동체 모두의 참여·소통·협력을 통하여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한 단위학교 주도의 학교자체평가 실시 나. 학교자체평가 항목, 지표, 운영 방식 등을 학생의 성장과 학교 변화에 초점을 두고 설계 다. 평가 내용과 평가지표는 단위학교가 학교 조직진단 분석 과정에서 학교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설정한 지표로 개발하여 구성 라. 학교자체평가 계획, 실행, 평가, 환류의 전 과정에 학교공동체 참여 유도 마 전문적학습공동체 등을 통한 학교자체평가 계획⸱실행⸱결과 공유로 단위학교 전 구성원의 학교평가 전문성 및 역량 강화
가. 학교공동체 모두의 참여·소통·협력을 통하여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한 학교자체평가 실시 나. 학교평가 과정이 학교 교육활동 운영 및 평가의 순환적 기제로서 활성화될 수 있도록 교육 과정 운영 평가와 일원화하여 시행 다. 학교자체평가 항목, 지표, 운영 방식 등을 학생의 성장과 학교 변화에 초점을 두고 설계 라. 평가 내용과 평가 지표는 학교 조직진단 분석 과정에서 학교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설정한 지표로 개발하여 구성 마. 전 교원을 대상으로 학교조직진단 1, 2차 설문을 의무화하고 평가 지표 선정 시 학교자체평가 만족도 조사는 반드시 포함(평가지표 수에는 제외)하도록 함 바. 학교자체평가 계획, 실행, 평가, 환류의 전 과정에 학교공동체 참여 유도 사. 당해연도 학교평가에 대한 교육 3주체의 만족도 설문조사 등 공유 ‧ 토론 과정을 거치고 개선안을 마련하여 차기년도 교육과정과 교육활동 개선에 반영 아. 전문적학습공동체 등을 통한 학교자체평가 계획, 실행, 결과, 공유로 단위학교 전 구성원의 학교평가 전문성 및 역량 강화 자. 학교자체평가위원회는 교육과정위원회와 통합하여 운영 차. 학교평가 결과는 학교 홈페이지(2022년 12~1월) 및 정보공시(2023년 4월) 등록
가. 학교자체평가위원회(교육과정위원회 통합) 조직 학교 여건을 고려하여 위원장 1명, 교원위원 8명 등 총 9명으로 구성 나. 학교자체평가위원회 구성 및 역할 분담
가. 평가 대상, 주기(기간) 및 시기 평가 주기: 매년 평가 기간: 2022학년도(2022. 3. 1. ~ 2023. 2. 28.) 평가 실시 시기: 2022. 11. ~ 학년말(2023년 1월 말까지 평가보고서 종료) 나. 평가 주체: 금천초등학교 다. 학교자체평가 계획 수립 시기: 2022. 3. ~ 4. 내용: 전년도 학교자체평가 시사점에 따른 학생 성장과 학교 발전을 목표로 수립(100% 자율지표) 제출: ⌜2022. 학교자체평가 계획서⌟ 학교홈페이지 탑재(2022. 4.) 학교자체평가 계획 및 영역⸱평가지표 수립 - 평가지표 개수나 평가영역 등은 1차 조직진단 결과와 구성원 협의로 결정 - 평가지표 개수는 학교운영, 교육과정, 공동체 영역 중 각 1개 이상 권장 평가방식 결정 - 조직진단 결과(수치)는 정량, 진단 결과에 대한 구성원 성찰 내용은 정성 라. (온라인)학교조직진단 목적: 학교자체평가 보완 및 학교자율운영체제 구축 방법: 전 교직원 학교조직진단시스템 홈페이지(https://cbodi.cbe.go.kr) 설문 진단 시기: 1차 – 3~4월(평가계획 수립용) 및 2차 - 11월~12월(최종평가용) 마. 학교자체평가 실시 학교자체평가 자율지표별 추진 내용⸱성과 분석 및 종합 - 학교조직진단시스템(https://cbodi.cbe.go.kr) 진단 결과를 정량평가에 반영 - 조직진단 결과, 평가지표별 추진 내용·성과 관련 토론회(성찰) 결과를 정성평가와 평가보고서 총평에 반영 - 학교자체평가 결과보고서 작성 후 내부결재: 2022년부터 학교평가시스템 미사용, 학교평가 결과보고서 서식 참조하여 작성)
바. 학교자체평가 연간 일정
※ 위의 절차는 학교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음 사. 학교자체평가 결과보고서 작성 시기: 2022. 12. ~ 2023. 1. 작성 방법: 결과보고서(학교길라잡이 서식 참고) 작성 후 내부결재(자체보관) 학교평가 결과보고서 작성: 내부결재 완료(2023. 1.) 후 학교홈페이지 탑재 결과보고서 내용 - 평가지표 결과, 평가영역, 평가종합의견(총평) 등 - 총평은 평가지표별 우수사항 및 개선사항, 만족도 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작성 - 2022. 학교자체평가 길라잡이 부록의 결과보고서 예시 참조 아. 학교자체평가 결과 처리 및 활용 학교조직진단-학교자체평가-학교교육계획 수립 선순환 구조의 질적 개선 학교자체평가 결과 공유 - 신학년 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구성원 간의 민주적 토론과 의견 수렴 - 학교평가 결과 나눔 방식은 학교 여건에 맞게 구성하여 운영(전문적 학습공동체, 교육공동체 대토론회, 교직원회, 학부모회, 학생자치회 등) 평가 결과 분석 및 환류 내용 등을 차기년도 학교교육계획서에 반영 - 학교 중장기 발전과 다음 년도 교육과정 환류, 컨설팅 자료로 활용 학교자체평가 결과 정보공시 등록 - 매년 4월, 전년도의 학교자체평가 결과(학교평가지표 및 평가종합의견)
자. 학교자체평가 절차
가. 학교 조직 진단 및 결과 1) 학교 조직 진단 가) 대상: 전교직원 나) 방법: 온라인 설문조사 실시 2) 학교 조직 진단 결과(1차) 응답자 수: 39명 [영역별 진단 결과]
[설문결과 상위 및 하위 문항]
나. 학교 평가 자율 지표 1) 자율 지표 평가의 필요성 학교 교육공동체의 협의에의해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만의 특색 있는 교육 활동에 대한 평가를 위해 필요함 2) 평가 지표 선정 시 유의점 가) 학교의 특색 있는 교육활동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 선정 나) 학교 조직 진단 결과 중 개선이 필요한 부문이 적극 반영되도록 함 다) 우수 교육활동 위주의 평가지표 선정이 되지 않도록 유의 라) 학교교육의 강점뿐만 아니라, 약점과 관련된 자율지표를 선정함으로써 학교교육 개선의 기회로 삼음 마) 평가 초기에 자율지표를 선정하여 학교교육 실행 및 평가의 방향성 결정
3) 평가 지표
다. 평가 결과 활용 1) 학교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학교별 우수사례 지속, 부진 내용 보완을 위한 자료로 활용 2) 다음연도 학교평가 개선, 학교지원, 교육시책 수립 자료로 활용 3) 학교자체 평가 결과 워크숍을 통해 결과 공유 및 개선방안 마련 4) 특색 있는 교육활동을 선정하고 추진하며, 각종 교육활동을 내실 있게 운영하는데 활용 5) 학교자체평가 결과 분석을 통해 우수사례 확산 및 개선 계획을 수립하여 2023학년도 학교 교육과정 운영 계획에 반영
가.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자발적 학교 문화 조성 및 학교 교육력 제고 나. 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 제고를 통한 지속적인 학교 성장 도모 다. 학교교육과정 전반에 걸친 학교자율운영 강화와 학교자치 기반 조성 <부록1> 학교평가 자체점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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