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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 학교자체평가 계획
작성자 김영란 등록일 22.04.20 조회수 14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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묶음 개체입니다.

금천초등학교

1.

목적

. 학교 교육활동의 진단과 개선을 통한 학생 성장 및 학교 발전 도모

. 학생들이 자신의 삶과 배움을 주도할 수 있는 미래지향적 학교문화 조성

. 학교자체평가의 완전 정착과 전문화를 통한 학교자율운영체제 구축

2.

추진 방향

. 학교공동체 모두의 참여·소통·협력을 통하여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한 단위학교 주도의 학교자체평가 실시

. 학교자체평가 항목, 지표, 운영 방식 등을 학생의 성장과 학교 변화에 초점을 두고 설계

. 평가 내용과 평가지표는 단위학교가 학교 조직진단 분석 과정에서 학교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설정한 지표로 개발하여 구성

. 학교자체평가 계획, 실행, 평가, 환류의 전 과정에 학교공동체 참여 유도

전문적학습공동체 등을 통한 학교자체평가 계획실행결과 공유로 단위학교 전 구성원의 학교평가 전문성 및 역량 강화

3.

핵심 가치

4.

세부 추진 방침

. 학교공동체 모두의 참여·소통·협력을 통하여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적합한 학교자체평가 실시

. 학교평가 과정이 학교 교육활동 운영 및 평가의 순환적 기제로서 활성화될 수 있도록 교육

과정 운영 평가와 일원화하여 시행

. 학교자체평가 항목, 지표, 운영 방식 등을 학생의 성장과 학교 변화에 초점을 두고 설계

. 평가 내용과 평가 지표는 학교 조직진단 분석 과정에서 학교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설정한 지표로 개발하여 구성

. 전 교원을 대상으로 학교조직진단 1, 2차 설문을 의무화하고 평가 지표 선정 시 학교자체평가 만족도 조사는 반드시 포함(평가지표 수에는 제외)하도록 함

. 학교자체평가 계획, 실행, 평가, 환류의 전 과정에 학교공동체 참여 유도

. 당해연도 학교평가에 대한 교육 3주체의 만족도 설문조사 등 공유 토론 과정을 거치고 개선안을 마련하여 차기년도 교육과정과 교육활동 개선에 반영

. 전문적학습공동체 등을 통한 학교자체평가 계획, 실행, 결과, 공유로 단위학교 전 구성원의 학교평가 전문성 및 역량 강화

. 학교자체평가위원회는 교육과정위원회와 통합하여 운영

. 학교평가 결과는 학교 홈페이지(202212~1) 및 정보공시(20234) 등록

5.

학교자체평가위원회 조직 및 구성

. 학교자체평가위원회(교육과정위원회 통합) 조직

학교 여건을 고려하여 위원장 1, 교원위원 8명 등 총 9명으로 구성

. 학교자체평가위원회 구성 및 역할 분담

구 분

직 위

성 명

역 할

위원장

교 감

󰋻학교자체평가 총괄,

위원

교 사

󰋻학교평가 운영계획 수립, 실시 분석 및 학교자체평가 보고서 작성

위원

교 사

󰋻학교자체평가 운영계획 수립 및 시행에 관한 협의

󰋻학교교육목표에 따른 평가지표 및 문항 개발

󰋻학교교육 활동 실시 후 평가

󰋻학교평가 결과 분석 및 2023년도 환류 방안 강구

󰋻학생, 학부모, 교원 학교만족도 설문 결과 정리, 분석

󰋻학교자체평가 자료 수집 및 자문

󰋻학교평가 과정 및 결과의 객관성, 타당성 확보 여부 모니터링

위원

교 사

위원

교 사

위원

교 사

위원

교 사

위원

교 사

위원

교 사

6.

세부 추진 계획

. 평가 대상, 주기(기간) 및 시기

평가 주기: 매년

평가 기간: 2022학년도(2022. 3. 1. ~ 2023. 2. 28.)

평가 실시 시기: 2022. 11. ~ 학년말(20231월 말까지 평가보고서 종료)

. 평가 주체: 금천초등학교

. 학교자체평가 계획 수립

시기: 2022. 3. ~ 4.

내용: 전년도 학교자체평가 시사점에 따른 학생 성장과 학교 발전을 목표로 수립(100% 자율지표)

제출: 2022. 학교자체평가 계획서학교홈페이지 탑재(2022. 4.)

학교자체평가 계획 및 영역평가지표 수립

- 평가지표 개수나 평가영역 등은 1차 조직진단 결과와 구성원 협의로 결정

- 평가지표 개수는 학교운영, 교육과정, 공동체 영역 중 각 1개 이상 권장

평가방식 결정

- 조직진단 결과(수치)는 정량, 진단 결과에 대한 구성원 성찰 내용은 정성

. (온라인)학교조직진단

목적: 학교자체평가 보완 및 학교자율운영체제 구축

방법: 전 교직원 학교조직진단시스템 홈페이지(https://cbodi.cbe.go.kr) 설문

진단 시기: 13~4(평가계획 수립용) 2- 11~12(최종평가용)

. 학교자체평가 실시

학교자체평가 자율지표별 추진 내용성과 분석 및 종합

- 학교조직진단시스템(https://cbodi.cbe.go.kr) 진단 결과를 정량평가에 반영

- 조직진단 결과, 평가지표별 추진 내용·성과 관련 토론회(성찰) 결과를 정성평가와 평가보고서 총평에 반영

- 학교자체평가 결과보고서 작성 후 내부결재: 2022년부터 학교평가시스템 미사용, 학교평가 결과보고서 서식 참조하여 작성)

. 학교자체평가 연간 일정

업무흐름도

추진 내용

시기

학교자체평가

운영계획 수립

전 교직원 학교조직진단시스템 1차 진단 및 결과 공유

2022. 학교자체평가 운영계획 수립

- 1차 조직진단 결과 반영

- 학교자체평가위원회 구성(학교교육과정위원회와 통합)

- 2022. 학교자체평가 운영계획 탑재(학교 홈페이지, 4월까지)

교직원, 학생, 학부모 대상 학교자체평가 연수 등 홍보

3~4

실천

학교교육활동 추진

각 부서별(교과별·학년별) 교육활동 추진

교육과정 중심의 행정적·재정적 지원

4

전년도 결과 정보공시

전년도 학교자체평가 결과 정보공시(매년 4)

- 2021학년도 자체평가 결과 정보공시

연중

수시점검

중간평가

단위 교육활동 실시 및 보완

중간평가, 1학기 교육과정평가를 통한 자율 점검 및 수정보완

7~8

학교자체평가

실시

전 교직원 학교조직진단시스템 2차 진단 실시, 만족도 조사

조직진단 결과, 만족도 조사, 전 교직원 토론 결과를 반영한 학교자체평가 결과보고서 작성(결과보고서 내부결재)

2022. 학교자체평가 결과 탑재(학교홈페이지, 1)

학교평가 교육 3주체 참여 여부 자료집계 제출(12)

11~1

학교교육계획 수립 토론회

학교자체평가 결과보고회 또는 토론회 운영

- 신학년도 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학교자체평가 결과 공유, 민주적 토론과 다양한 의견 수렴

- 예산 반영을 위한 예산설명회 연계

12~2

위의 절차는 학교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음

. 학교자체평가 결과보고서 작성

시기: 2022. 12. ~ 2023. 1.

작성 방법: 결과보고서(학교길라잡이 서식 참고) 작성 후 내부결재(자체보관)

학교평가 결과보고서 작성: 내부결재 완료(2023. 1.) 후 학교홈페이지 탑재

결과보고서 내용

- 평가지표 결과, 평가영역, 평가종합의견(총평)

- 총평은 평가지표별 우수사항 및 개선사항, 만족도 조사 결과를 종합하여 작성

- 2022. 학교자체평가 길라잡이 부록의 결과보고서 예시 참조

. 학교자체평가 결과 처리 및 활용

학교조직진단-학교자체평가-학교교육계획 수립 선순환 구조의 질적 개선

학교자체평가 결과 공유

- 신학년 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구성원 간의 민주적 토론과 의견 수렴

- 학교평가 결과 나눔 방식은 학교 여건에 맞게 구성하여 운영(전문적 학습공동체, 교육공동체 대토론회, 교직원회, 학부모회, 학생자치회 등)

평가 결과 분석 및 환류 내용 등을 차기년도 학교교육계획서에 반영

- 학교 중장기 발전과 다음 년도 교육과정 환류, 컨설팅 자료로 활용

학교자체평가 결과 정보공시 등록

- 매년 4, 전년도의 학교자체평가 결과(학교평가지표 및 평가종합의견)

. 학교자체평가 절차

7.

학교 조직 진단 결과 및 자율 지표

. 학교 조직 진단 및 결과

1) 학교 조직 진단

) 대상: 전교직원

) 방법: 온라인 설문조사 실시

2) 학교 조직 진단 결과(1)

응답자 수: 39

[영역별 진단 결과]

영 역

하위요소

평균

학교운영구조

(학교운영 혁신)

교육목표, 업무분장, 자율운영,

의사결정, 학교자치

4.60

리더십 및 행정지원

(학교운영 혁신)

리더십, 교육활동 지원, 학교평가

4.72

학생의 교육적 성장

(교육과정 혁신)

생활태도, 자기주도성, 진로의식, 학생자치, 미래역량

4.48

교육활동

(교육과정 혁신)

교육과정, 수업, 평가, 전문적학습공동체, 학교교육과정, 예산

4.81

교직원문화

(공동체문화 혁신)

협력, 공헌, 긍지, 혁신, 신뢰

4.65

외부협력 및 교육환경

(공동체문화 혁신)

학부모자치, 지역사회 협력, 공간, 안전

4.51

전체 평균

4.63

[설문결과 상위 및 하위 문항]

구분

영 역

설문내용

평균

상위 문항

교육과정 혁신

우리학교는 올바른 학생 성장을 중시하는 교육과정을 운영(지원)하는가?

4.85

교육과정 혁신

우리학교는 학생들의 과정 중심 평가를 운영(지원)하고 있는가?

4.83

교육과정 혁신

예산 편성 및 집행이 학교교육계획과 연계되어 교육활동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고 있는가?

4.83

교육과정 혁신

우리학교는 전문성과 동료성을 강화하는 전문적학습공동체를 운영(지원)하고 있는가?

4.80

하위 문항

교육과정 혁신

우리 학생들은 스스로 학습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는가?

4.37

공동체 문화 혁신

우리학교는 지역과 연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가?

4.41

교육과정 혁신

우리 학생들은 올바른 인간상을 바탕으로 진로실현을 위해 노력하는가?

4.44

교육과정 혁신

우리학교 학생들은 수업에 적극 참여하고 함께 정한 생활규정을 잘 준수하는가?

4.44

. 학교 평가 자율 지표

1) 자율 지표 평가의 필요성

학교 교육공동체의 협의에의해 이루어지고 있는 학교만의 특색 있는 교육 활동에 대한 평가를 위해 필요함

2) 평가 지표 선정 시 유의점

) 학교의 특색 있는 교육활동을 평가할 수 있는 지표 선정

) 학교 조직 진단 결과 중 개선이 필요한 부문이 적극 반영되도록 함

) 우수 교육활동 위주의 평가지표 선정이 되지 않도록 유의

) 학교교육의 강점뿐만 아니라, 약점과 관련된 자율지표를 선정함으로써 학교교육 개선의 기회로 삼음

) 평가 초기에 자율지표를 선정하여 학교교육 실행 및 평가의 방향성 결정

3) 평가 지표

영 역

하위 요소

평가지표

평가지표 교육활동

담당자

학교 운영 혁신

학교자치

교육공동체의 학교 참여

학교운영위원회의 내실화

교직원회, 학생회, 학부모회 운영

교육공동체의 교육활동 참여 기회 제공

교육공동체 설문조사 실시

학교평가 교육공동체 참여 기회 제공

행정실장

교무

학부모회담당

학생자치담당

연구

교육과정 혁신

전문적학습공동체

전문성과 동료성을 강화하는 전문적학습공동체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공간과 예산 확보

전문적학습공동체 운영 주제의 교육과정 운영 관련도

전문적학습공동체 참여율

전교직원 학습공동체 활동 시간의 확보 여부

수업과 성찰 나눔 공개수업

강연, 토론, 세미나 등 운영

학습공동체 운영 과정 및 결과 공유

연구

학년별 전학공 담당

공동체 문화 혁신

안전

안전한 학교생활을 위한 시설관리

학교 등하굣길 안전대책 마련

주기적인 학교시설 안점점검

유관기관 협력 안전 활동 운영

노후 위험시설 개선 및 안전시설 보강

협업적 안전 수업 시스템 구축

감염예방 대응을 위한 방역물품 점검 및 방역지침 준수 강화 등

교감

행정실장

생활

보건

. 평가 결과 활용

1) 학교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여 학교별 우수사례 지속, 부진 내용 보완을 위한 자료로 활용

2) 다음연도 학교평가 개선, 학교지원, 교육시책 수립 자료로 활용

3) 학교자체 평가 결과 워크숍을 통해 결과 공유 및 개선방안 마련

4) 특색 있는 교육활동을 선정하고 추진하며, 각종 교육활동을 내실 있게 운영하는데 활용

5) 학교자체평가 결과 분석을 통해 우수사례 확산 및 개선 계획을 수립하여 2023학년도 학교 교육과정 운영 계획에 반영

8.

기대 효과

. 교육공동체가 함께하는 자발적 학교 문화 조성 및 학교 교육력 제고

. 학교의 자율성과 책무성 제고를 통한 지속적인 학교 성장 도모

. 학교교육과정 전반에 걸친 학교자율운영 강화와 학교자치 기반 조성

<부록1> 학교평가 자체점검표

단계

점검 내용

점검 결과

평가 전반

학교자체평가가 학교자치의 과정으로 추진되어 교육공동체 간 참여, 소통, 협력의 기회가 되었다.

학교자체평가를 교육과정 운영 평가와 연계하여 시행하였다.

학교평가가 단계적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관리하는 성장중심으로 이루어졌다.

학교자체평가위원회가 실제적으로 내실 있게 운영되었다.

평가 준비

전년도 학교평가 과정과 결과를 반영하여 학교자체평가계획과 학교교육계획이 수립되었다.

학교 조직진단을 통해 학교 여건에 맞는 평가지표와 방법을 개발하였다.

학교평가 연수를 통해 학교평가의 취지와 목적, 방법 등을 공유하였다.

평가 시행

연중 과정적 단계에 따라 학교평가 자료가 수집되었다.

학생, 학부모, 교원 설문조사가 모두 이루어졌다.

학교평가 결과보고서를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작성하였다.

학교평가 결과를 학교 발전과 학생 성장 중심으로 작성하였다.

평가 결과

환류

학교평가 결과보고서를 누구나 열람할 수 있는 학교홈페이지에 게시하였다.

학교평가 결과를 정보공시 하였다.

학교평가 결과를 다음 연도 교육과정계획과 중장기계획에 활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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